> DIVE SITE   

DIVE SITE

DAUIN 다윈

다윈의 다이브 사이트는 20 여 개가 있으며, 대부분 모래지역의 경사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공구조물이 설치 되어있는 곳도 있으며, 다양한 수중생물 특히 마크로 생물이 많아서,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마크로 포인트입니다. 특히 모래 지역의 경사면은 초보자들도 쉽게 마크로의 매력에 빠져들게 합니다.


마이닛 MAINIT

마이닛은 필리핀어로 뜨거운을 뜻합니다. 이곳에선 뜨거운 수중 온천이 나오는 곳이 있어 붙여지진 이름이며, 물속에서의 뜨거운 온천이 나와서 또 다른 즐거움을 느낄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대채적으로 조류가 강한곳이여서 초보 다이버들에겐 어려운 다이브 사이트입니다. 다양한 산호들이 형성이 되어 있고, 조류도 강한편이구요 담샐류, 안티아스, 버터플라이피쉬, 엔젤피쉬,스내퍼, 그루퍼 그리고 바라쿠다를 볼 수 있습니다.


살라야 SALAYA

살라야 비치 하우스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다이빙 사이트 모래 슬로프 지역과 산호 군락이 형성 되어 있는 다이브사이트 초보자들도 쉽게 접할수 있으며, 프로그 피쉬, 옐로우 고비, 스네이크 모레이일,다양한 누니브런치 등 마크로 생물을 많이 만날 수 있는 다이브 사이트입니다.


산미구엘 SAN MIGUEL

산미구엘 물류센터가 있는 곳이여서 산미구엘이라고 붙여진 다이브 사이트 이곳에는 크고 작은 만티스와 흔희 양누디라고 알려져 있는 COSTASIELLA와 STILIGER ORNATUSE EHRBERG가 많이서식을 하고 있으며, 옐로우고비, 암본 스콜피온 피쉬, 프로그 피쉬 등등 희귀한 생물들을 많이 볼수 있는 곳입니다. 수심이 얕은 곳에서부터 다이빙이빙이 가능하며, 경사가 완만해서 초보다이버들에게도 접근하기 쉬운 곳입니다.


아틀란티스 ATLANTIS

아틀란티스 리조트가 접하고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며, 얕은수심에서부터 완만한 모래 슬로프가 형성이 되어 있어 초보다이버들도 쉽게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 또한 마크로 다이빙이 적합한 곳입니다. 주로 해마, 고스트파이프피쉬,다양한 누디브런치, 거북이, 가오리등을 볼수 있는 곳입니다.

탈리사이 TALISAY

해변에 유난히 탈리사이라는 나무가 많이 있어서 탈리사이라고 이름이 붙여진 다이브사이트 얕은 수심에는 해초류와 산호 그리고 모래지형이 어우러져 있으며, 완만한 경사로 이뤄진 슬로프 지형입니다. 이곳또한 마크로 다이빙으로 적합한 곳이며, 초보다이버들도 쉽게 다이빙을 즐길수 있는 곳입니다.

엘도라도 EL DORADO

엘도라도라는 리조트가 접하고 있어 엘도라도라는 이름이 붙여진 다이브 사이트 머스탱랙(30M), 멀티캅랙(27M), 스피드 보트랙(25M,18M)이 있으며, 인공어초 군락지 그리고 필리핀 전통선박인 방카도 물속에 있는 다이브 사이트. 수심이 깊은 곳에서부터 얕은 수심까지 다양한 다이빙을 할수 있는 곳이여서 초보에서부터 포토그라퍼까지 다양한 경험을 할수 있는 다이브 사이트입니다.

보넷트 코너 BONNETS CORNER

경사가 조금 가파른 곳이며, 조류 또한 평균적으로 강한 곳이여서 초보자들에겐 조금 부적합한 곳입니다. 보넷트 코너는 모래만으로 이뤄진 곳이 아니라 작은 자갈과 모래가 함께 섞여서 있는 곳이며, 특히 문어류의 생물들과 만티스, 가든일들이 서식을 하는 곳입니다. 그밖에도 작은 생물이 많이 살고있어 마크로 다이빙으로 괜찮은 곳입니다.

쉽랙 SHIP WRECK

필리핀 전통선박인 방카가 빠져있는 곳, 세월이 흘러 핸들, 방향타, 기타 보트의 잔해물이 남아 있습니다. 얕은 수심에서부터 접근이 가능하며, 경사면이 조금 가파는 곳이기는 하나 초보다이버들도 쉽게 다이빙을 즐길수 있습니다. 난파선의 잔해물속에 살고있는 새우류, 고스트 파이프 피쉬, 카디날파쉬, 고비류, 드라고넷피쉬, 곰치 등등 다양한 어종을 만날 수 있습니다.

카랙 CAR WRECK

승용차 3대가 빠져있는 곳 하지만 형태를 알아 볼수 없을 만큼 잔해물만 남아 있다. 쉽랙에서 아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수심 또한 얕은 곳에서부터 접할 수 있는 다이브 사이트이며, 초보다이버들도 쉽게 다이빙을 즐길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선 고스트 파이프피쉬, 해마, 프로그피쉬, 가든일, 샌드다이버, 데빌피쉬, 가오리, 누디브런치, 오징어 등등 매우 다양한 생물들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다윈 노스 & 사우스 DAUIN NORTH & SOUTH

얕은 수심에서부터 깊은 수심까지 넓게 산호가 분포되어 있는 곳이며, 보호구역(쌩츄어리/SANCTUARY)으로 지정이 되어있는 곳입니다. 산호들이 아름답게 펼쳐져 있는 곳에서 다양한 열대지방의 어류들을 만날 수가 있으며, 거북이, 바라쿠다, 아네모네피쉬류, 곰치, 엔젤피쉬, 버터플라이피쉬, 담샐류, 누디브런치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기나마 GINAMA

세부아노로 “만들다”의 뜻, 이 다이브 사이트는 40여개의 타이어로 만든 인공어초 다이브 사이트입니다. 얕은 수심에서부터 시작을 할수 있으며, 조류 또한 약한 곳이여서 초보다이버들도 쉽게 다이빙을 즐 길수있으며, 다양한 생물들이 타이어속에서 공존을 하는 모습을들 관찰을 할수 있는 곳입니다. 해마, 공생새우, 프로그피쉬, 고스트파이프피쉬, 고비류, 샌드다이버, 곰치 등등 당양한 생물들을 만날 수있습니다.

마사플로드 MASAPLOD

지역의 이름으로 다이브 사이트 이름이 되었으며, 산호가 넓게 분포되어 있어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곳입니다. 특히 스내퍼의 무리와 주걱치의 무리들이 산호속에서 살고 있는 모습들을 관찰을 할수 있는 곳입니다. 그밖에 그루퍼, 공생새우, 아네모네 피쉬등 크고 작은 물고기들이 많이 있는 곳입니다. 초보 다이버들도 쉽게 다이빙을 즐길수 있는 곳입니다.

피라미드 PYRAMIDS

피라미드 모양의 구조물이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며, 피라미드에서 토착을 해서 살고 있는 생물들이 많이 생겨서 많은 다이버들이 즐겨 찾는 곳이 되었습니다. 얕은 수심에 해초류와 모래로 이뤄져있으며, 경사는 완만해서 초보 다이버들도 쉽게 다이빙을 즐길수 있는 곳입니다. 피라미드 구조물 속에서 복어, 공생새우, 공생게, 그루퍼, 엔젤피쉬 모래지형에서는 다양한 누디브런치, 고비류등 다양한 생물들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마사플로드 써 MASAPLOD SUR

세부아노로 SUR는 남쪽을 뜻하며 , 마사플로드의 남쪽에 위치해 붙여진 이름 바닥은 단단한 지반이며, 얕은 수심에 자갈과 모래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연산호가 넓게 펼쳐져 있으며, 다양한 생물들이 연산호 속에서 살고 있는 모습들을 볼수가 있습니다. 파일피쉬, 누디브런치, 공생새우, 공생게, 샌드피치, 아네모네 피쉬류, 고비류등의 생물들을 볼수가 있습니다.

바후라 BAHURA

바후라 리조트가 접해있어 붙여진 이름입니다. 산호가 넓게 펼쳐져 있으며, 얕은 수심에서부터 다이빙이 시작이 됩니다. 주로 누디브런치류, 만티스쉬림프, 파일피쉬, 고비류, 바라쿠다 등 다양한 생물들을 만날 수있는곳입니다.

아토머스피어 ATMOSPHERE

아토머스피어라는 비치리조트가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며, 얕은 수심엔 해초류와 산호 군락지 그리고 모래지형이며, 완만한 슬로프로 되어 있는 곳입니다. 30미터 깊은 수심에 피그미 해마가 서식을 하고 있으며, 15~ 25미터 수심사이에 커다란 인공 구조물들이 있으며, 인공구조물에서 다양한 생물들 관찰이 가능한 곳입니다.

APO ISLAND 아포섬

아포섬은 원시적인 산호들이 잘 보존 되어 있는 곳으로, 필리핀을 넘어 세계적으로도 산호다이빙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큰 어종에서부터 작은 어종까지 다양한 다이빙 포인트는 11개 정도로 소개를 하고 있는데요, 몇 년전 큰 태풍으로 2군데 다이빙 포인트가 많이 망가져서 2군데에선 다이빙 진행을 않하고 있습니다.

라르가한 LARGAHAN

조류가 거의 없는 곳이며, 얕은수심엔 산호군락지와 모래지형이 이뤄져있으며, 화산지대에서 가스가 보글보글 올라오는 것을 관찰을 할수 있는 곳입니다. 일부 지역에선 따뜻한 지대가 있어 모래속에 손을 넣으면 따뜻함을 느낄수 있는 곳입니다.

볼루아테 BOLUARTE

지형이 아포섬에선 좀처럼 보기 어려운 곳인데요, 하얀 모래 슬로프와 산호 군락지가 석여 있는 곳입니다. 거북이와 가든일, 안티아스, 푸실리어, 누디브런치, 리자드 피쉬, 아네모네 피쉬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모래지형에서는 편안하게 인물 사진을 찍거나 단체 사진을 찍기에도 좋은 곳입니다. 모든 레벨의 다이버들이 쉽게 접할수 있는 곳입니다.

챠펠CHAPEL

아포섬에 있는 성당 앞에 있는 포인트 얕은 수심에서부터 20M 수심까지 건강한 경산호와 연산호들이 넓게 펼쳐져 있으며, 챠펠포인트에서 월다이빙을 할수 있으며 작은 케이번이있어서 지형을 이용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안티아스들과 담셀, 리자드피쉬, 아네모네피쉬, 곰치, 그리고 거북이들을 쉽게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모든 레벨의 다이버들이 쉽게 다이빙을 할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카티파난 KATIPANAN

아포섬의 마을 이름입니다. 이곳은 얕은 수심에서부터 연산호와 경산호들이 아주 빽빽하게 형성이 되어있으며, 거북이들이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는 모습들을 쉽게 볼 수 있는 다이브 포인트입니다. 카티파난에서 유니콘피쉬, 트리거피쉬, 트래발리, 푸실리어스, 리자드피쉬, 아네모네 피쉬등 생물들을 만날 수있습니다.

락포인트 서쪽 ROCK POINT WEST

아포섬의 남쪽에 위치한 포인트 이며, 챠펠에서부터 이어지는 산호 군락지입니다. 특히 연산호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곳이며, 거북이, 니모, 안티아스, 푸실리어 등다양한 생물들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얕은 수심에서부터 20미터까지가 정말 좋은 곳입니다.

락포인트 동쪽 ROCK POINT EAST

아포섬의 남쪽에 위치한 포인트 경산호와 연산호들이 넓게 펼쳐져 있으며, 슬로프 지형과 월 지형이 있는 곳이 있는 멋진 다이브 사이트입니다. 위치상 남쪽에 있으며, 지형적인 영향을 받아서 다양한 생물들이 살고 있으며, 상위 포식자들이 출몰한다는 소식을 자주 듣는 곳입니다.

쌩츄어리 SANCTUARY & 칸 우란 KAN URAN

몇 년전에 큰 태풍의 피해로 다이빙 진행을 하지 않는 곳입니다.

코코넛 COCONUT

아포섬의 북쪽에 위치한 포인트. 경사가 있는 슬로프 지형이며, 얕은수심에는 경산호와 연산호가 잘어우러져 있으며, 조류 다이빙을 하기에도 적합한 포인트입니다. 잭피쉬, 거북이, 바라쿠다, 푸실리어스, 안티아스등 다양한 생물들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코곤 COGON

아포섬의 코곤이라는 마을이름에서 유래가 된 포인트이며, 아포섬의 대표적인 조류다이빙 사이트입니다. 지형은 슬로프도 되어 있으며, 모래와 암반으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암반지역에는 경산화 연산호가 잘 형성이 되어 있는데요 특히 경산호들이 많이 발달 되어 있습니다. 조류가 항상 있다보니 경험이 없는 다이버들에게는 조금 어려운 포인트입니다. 잭피쉬, 푸실리어, 트리거피쉬, 거북이, 바다뱀, 안티아스, 담샐등 다양한 생물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맘사 MAMSA

이곳 또한 조류가 강한곳이라 조류 다이빙을 하기에 좋은 포인트입니다. 얕은 수심에서부터 슬로프가 형성이 되며, 바닥은 모래와 암반으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화련한 산호들이 형성이 되어 있으며, 산호속에 공생 하는 안티아스, 담샐류들 많이 볼수 있으며, 거북이, 트래발리, 푸실리어스, 가든일등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